견적 요청

메시지

미국의 압력으로 국내 아날로그 칩이 절박한 상황에서 살아남을 수 있을까?

현실과 가상을 연결하는 "브리지"로서, 아날로그 칩은 심지어 중국 반도체 산업의 미래를 결정합니다.

지난 2 년 동안 미국의 화웨이 및 관련 기업에 대한 억압은 반도체 산업을 전례없는 초점으로 이끌었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국내 핵심 독립의 실현은 더 이상 과거의 장기 목표가 아니라 "바람과 비"의 긴급 감으로 대체된다. .

그러나, 국내 코어의 후진 상황은 하루도 추워지지 않으며, 국내 코어의 독립적 실현은 결코 하루의 일이 아닙니다.

힘의 차이는 시차 이상입니다

전체 시장 상황의 관점에서, 2018 년 세계 아날로그 칩은 세계 반도체 시장의 12.2 %를 차지했습니다. 그 중 중국 아날로그 칩 시장은 세계 시장의 50 % 이상을 차지하며 시장 성장률은 세계 평균보다 높습니다. CCID Consulting의 통계에 따르면, 2018 년 중국의 아날로그 칩 시장은 전년 대비 6.23 % 증가한 지난 5 년간 화합물 성장률은 9.16 % 증가한 227.34 억 위안에 도달했습니다.

국내 아날로그 칩은 시장에서 넓은 공간을 가지고 있지만, 여전히 강도면에서 해외와는 거리가 멀다. 최근 몇 년간 글로벌 아날로그 칩 회사의 판매로 볼 때, 현재 중국에는 상위 10 위에 올릴 수있는 아날로그 칩 회사가 없습니다.


"수입 만 보면 국내 유수 기업과 국제 유수 기업 사이의 격차는 실제로 100 배 이상입니다. 2019 년에 수입을 예로 들면 Shengbang 주식은 국내 최고의 아날로그 칩 회사로서 수익이 800 백만 미만입니다. 국제 선도 회사 TI의 연간 매출은 144 억 달러 (약 1,060 억 위안)이며 이는 백 배 이상 악화된다”고 말했다. Hu core Internet (Beijing) Technology Co., Ltd. 이사 겸 총책임자 인 Cambridge가 분석했습니다.

산업 성숙도의 관점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Naxin Microelectronics의 Wang Shengyang CEO는 "전 세계적으로 볼 때 아날로그 칩 산업은 지난 5-10 년 동안 급속한 성장 단계에서 성숙 단계로 점차 전환했다"고 말했다.

대조적으로, 국내 아날로그 산업은 여전히 ​​축적 초기 단계에있다. 대부분의 디지털 칩과 달리 아날로그 칩 기술의 개발은 Moore의 법칙에 의존하지 않지만 실험 횟수와 재료의 기술 경험 축적에 기반합니다. TI 및 ADI와 같은 구식 아날로그 칩 제조업체는 50 년 이상의 개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많은 연구 개발 경험을 축적 해 왔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아날로그 칩 회사는 수십 년 또는 2 ~ 3 년으로 설립되었습니다. 그들은 여전히 ​​자격면에서 젊고 그들과 외국 거인들 사이에는 객관적인 격차가 있습니다.

선임 격차의 가장 명백한 징후는 기술 리더십에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저가형 연산 증폭기, LDO, DCDC 전력 변환기 등과 같은 상대적으로 저가형 제품의 측면에서 국내와 해외 사이에는 작은 차이가 있습니다. 가장 널리 사용되는 고속 AD / DA 칩과 같은 고급 아날로그 제품에서는 그 차이가 상대적으로 크며, 시장은 주로 ADI, TI, MAXIM 등과 같은 여러 다국적 기업에 의해 독점되고 있습니다. 95 % 이상 중국의 고급 AD / DA 칩을 수입해야합니다. 차이가 얼마나 큽니까? 업계 전문가들은 14 비트 분해능으로 국제 ADC 샘플링 속도는 1G, 3G, 5G 또는 10G를 달성 할 수 있지만 국내에서는 300M, 500M 만 달성 할 수 있으며 그 차이는 몇 배나 더 크다고 지적했다.

그러나 Wang Shengyang은 국내외의 격차가 순전히 기술적 인 것이 아니라고 지적했다. "고 신뢰도 디자인, 대량 생산 품질 관리 기능 및 경험 및 전달 기능이 현재 국내 단점이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국내 칩 회사가 고가 및 고가 장벽 분야에 진입하기 시작하면이 부분은 짧습니다. 보드가 빨리 나타납니다. "

미국의 제재, 당신은 알고 있습니까?

아날로그 칩 분야에서는 국내외에 큰 격차가 존재하는데, 이는 실제로 많은 요인에 의해 발생합니다. ``구매가 임대료보다 낫다 ''라는 생각 때문에 과학 기술 개발에 여전히 국가가 부족하다고 말하면 지난 2 년간 미국이 부과 한 제재는 철회되었다 이 아이디어와 중국 아날로그 칩 회사들을 때렸다 현실의 교훈.


Hu Kangqiao는 "전체적으로 미국의 제재는 중국 반도체 산업의 단점보다 더 많은 장점을 가지고있다. 긍정적 인 효과는 지난 몇 년 동안 아무도 국내 아날로그 칩을 채택 할 의사가 없었으며 국내 기업들은 아주 잘 산다는 것이다. 어려움, 우리는 총 이익 또는 가격 경쟁을 위해 싸울 수 있으며, 현재의 국제 상황으로 인해 중국은 국내 칩 교체에 큰 중요성을 부여합니다. "

그는 현재 국내 칩이 제조 된 후 많은 다운 스트림 고객이 두 가지 솔루션 세트를 선택한다는 것을 배웠다. 하나는 순수 국내 칩 솔루션이고 다른 하나는 국내 및 해외 칩을 혼합하는 솔루션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정부 기관 및 공급 부서와 같은 일부 다운 스트림 고객은 100 % 현지화 요구 사항을 갖습니다. 국내 업스트림 및 다운 스트림 산업이 연결되면 업스트림 아날로그 칩 설계 회사가 더 나아질 것입니다. 초기 제품도 결함은 고객이 칩 제조업체와 함께 개선 할 의향이 있으며, 이는 매우 좋은 개발 동향이며, 고급 아날로그 칩에서 미국의 단속은 실제로 오래 전에 시작되어 최근의 움직임이 아니기 때문에 이런 점에서 실제로 크지 않습니다.” Hu Kangqiao는 미국의 제재가 국내 아날로그 칩 산업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낙관적이라고 표현했다.

Wang Shengyang도 같은 견해를 가지고있다 : "일반적인 관점에서 이것은 국내 아날로그 칩 산업의 발전에 중요한 부양을 제공했다. 더 중요한 것은 미국의 제재에 따라 국내 칩 제조업체는 다양한 산업 분야의 선도 기업과 함께 제공되었다 "고객과의 협력을위한 기회"

"칩에 대한 미국 독점의 강점은 어디에 있는가? 그 이유는 기술적 장벽 외에도 시장 장벽이 있기 때문이다. 2018 년 이전에는 아날로그 칩 산업을 포함한 국내 칩 산업 전체가 저가형 분야에 집중되어 있었다. 중국은 가격 경쟁을 주요 경쟁 전략으로 사용합니다. 중미 무역 마찰 이후 업계의 주요 고객은 현지화 된 대체 전략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기 시작했습니다.이 기회에 따라 국내 아날로그 칩 산업이 중요한 성장 기간 지난 2 년 동안 Nanochip을 포함한 국내 아날로그 칩 회사들은 해마다 두 배가되었습니다. " 왕성 양 추가.

그러나이 이점은 장기적인 관점에서 볼 수 있습니다. 현재 현실 관점에서, 국내 아날로그 코어가 직면 한 가장 큰 문제는 현지화 속도가 너무 낮아 업그레이드의 어려움이 크다는 것입니다. Prospective Industry Research Institute의 통계에 따르면, 시장 점유율이있는 국내 시장의 상위 5 개 회사는 모두 외국 회사입니다. 이들은 주요 외국 아날로그 IC에 대해 벤치마킹되었습니다. 국내 아날로그 IC 제품은 여전히 ​​고급 애플리케이션에서 절대적인 단점이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아날로그 코어의 현지화 속도를 어느 정도까지 높일 수 있습니까? 낙관적 인 Hu Kangqiao조차도 "5 년 안에 10 %까지 증가 할 수 있다는 것은 좋은 일이다. 이는 시뮬레이션 회사가 충분한 자본과 재정 자원을 가지고 있으며 처음에는 매우 어렵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너무 낮습니다. 중국의 현지화 속도는 국내 다운 스트림 고객이 "고착 된 목"으로 인해 부담을받지 않는 정도를 보장 할 수 있습니까? 이것은 아마도 국내 아날로그 칩 회사와 관련 고객이 직면 한 가장 큰 문제 일 것입니다.

국내 아날로그 코어의 최고의 시대

분명히, 다른 반도체 산업과 마찬가지로, 국내 아날로그 칩 산업은 충족 될 수는 있지만 찾을 수없는 역사적 기회를 열었습니다. 상류층을 위해 노력하려는 기업의 욕구가 중요하지만, 정부의 "보이는 손"또한 홍보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합니다. 다행히도 중앙 및 지방 정부는 세금 감면 및 면제, 영화 보조금, 과학 기술 혁신위원회의 등록 시스템 및 성장 기업 시장 등과 같은 이러한 목적을 위해 관련 우선 정책을 맞춤화했습니다.

Hu Kangqiao는 여러 정책 중“아날로그 IC 기업을위한 최고의 정책은 과학 기술 혁신위원회 (Sci-tech Innovation Board)와 성장 기업 시장의 등록 시스템이다. 이 정책에 따라, 이전에 "반쯤 살아남은"회사는 이제 변경 후 곧 상장 될 것입니다. , 인재 및 광고 효과가 상장을 통해 중단되었습니다. "

이와 관련하여 Wang Sheng Yang Shen은 다음과 같이 믿고있다. "과학 기술 혁신위원회와 성장 기업 시장의 등록 시스템을 통해 과학 및 혁신 기업, 특히 반도체 기업은 자본 시장의 배당금으로부터 혜택을 받고 지원을받을 수있다 우리는 지난 2 년 동안 많은 국내 시뮬레이션 회사들이 과학 기술 혁신위원회 (Science and Technology Innovation Board)에 성공적으로 착륙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정부의 기업 지원에 관해 Aiwei의 CEO Hongjun Sun은 다음과 같이 생각합니다.“첨단 기술 회사 인 Aiwei는 R & D에 많은 투자를했으며 자금 조달에 대한 수요가 높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정부 지도자들은 Aiwei가 은행과 연결되도록 적극적으로 도왔습니다. 파이낸싱 문제를 해결하십시오. Aiwei의 일부 제품은 아웃소싱 처리가 필요하기 때문에 때때로 통관 과정에서 어려움을 겪습니다. 이와 관련하여 정부 지도자들은 Xinzhuang Customs를 적극적으로 초대하여 우리와 직접 의사 소통하고 질문에 답변하도록합니다. 정부는 회사의 직원 숙박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그러한 경우가 많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비즈니스 환경을 최적화하려는 정부의 노력으로 인해 회사는 따뜻하고 보살핌을 받았습니다. "

정책 지원 외에도 시장은 큰 원동력입니다. 미래에는 산업 사물 인터넷, 5G 및 새로운 인프라의 등장으로 국내 아날로그 IC 산업의 미래는 의심 할 여지없이 더 큰 기회를 가질 것입니다.

"5G, 인공 지능, 산업 인터넷, 빅 데이터 센터 및 기타 주요 새로운 인프라 분야는 칩 산업에 대한 엄청난 수요를 발생 시켰으며, 이는 관련 칩 산업 체인의 개발을위한 새로운 기회를 제공 할 것입니다." 왕성 양은 믿는다. 그는 자동차 산업에 대해 더 낙관적이며 미래에 자동차 산업이 블루 오션 시장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Nanochip은 또한 차량 규정을 충족시키는 디지털 절연 칩을 출시 한 것으로 이해됩니다.

Sun Hongjun은 또한“앞으로 5G의 개발, AI의 진화, 새로운 에너지 스마트 자동차 및 스마트 홈은 아날로그, 혼합 신호 및 기타 장치에 대한 수요가 커질 것입니다. Aiwei가이 역사를 파악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기회."

의심 할 여지없이, 국내 아날로그 칩 산업은 "최상의 시대"를 열었습니다. 그러나 동시에 우리는 몇 가지 실질적인 문제를 인식해야합니다. 첫째, 아날로그 칩 설계에 대한 기술적 장벽이 높고 산업 인재가 부족합니다. 아날로그 칩의 설계에는 포괄적 인 전문 지식이 필요할뿐만 아니라 설계자에게 장기적인 경험 축적이 필요합니다. 일반적으로 우수한 아날로그 칩 설계자는 10 년 이상의 업계 경험이 필요합니다. 위에서 언급 한 Hu Kangqiao와 Wang Shengyang의 인터뷰 자들은 "아날로그 IC의 재능 격차가 매우 크다"고 말했다. 국내 아날로그 인재가 미래 개발의 중요한 과제를 지원할 수 있는지 여부는 여전히 테스트 대상입니다.

반면, 반도체는 오늘날 가장 인기있는 "출구"가되었으며 수많은 반도체 관련 회사가 등장했습니다. Jiwei.com은 2020 년 1 월 1 일부터 5 월 26 일까지 Tianyan Check 정보에 따르면 "칩, 집적 회로 및 MCU (마이크로 컨트롤 유닛)"를 포함하는 총 2,021 개의 회사를 추가했다고 중국은 밝혔다. 3922 년 5 월부터 추가되었습니다. 불완전한 통계에 따르면이 수치는 수십 년 동안 국내 IC 여행에서 3,000 개가 넘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이 회사들은 반도체 산업에서 관련 비즈니스에 실제로 참여합니까? 살아남을 수 있습니까? 모두 아직 알 수 없습니다. 상장 된 회사 일지라도 "상장 후 계속 수익을 올릴 수 있는지와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는지 여부는 회사 자체의 축적에 달려 있습니다." Hu Kangqiao가 지적했다.

결론:

국내 아날로그 칩 산업의 경우, 미국의 제재는 실제로 "암흑의 순간"을 가져 왔지만 동시에 국내 대체를위한 훌륭한 기회를 창출했습니다. 국내 핵심은 기회를 포착하고 위기 상황에서 살아남을 수 있습니까? 이것은 의심 할 여지없이 국내 코어에 대한 큰 테스트입니다.